2023/07 9

易地思之 와 配慮

👩‍🌾 몇번읽었던 이야기 세 편 1. 이등병과 인사계 한 이등병이 몹시 추운 겨울날 밖에서 언 손을 녹여 가며 찬물로 빨래를 하고 있었습니다. 마침 그곳을 지나던 소대장이 그것을 보고 안쓰러워하며 한마디를 건넸습니다. “김 이병, 저기 취사장에 가서 뜨거운 물 좀 얻어다가 하지.” 그 이등병은 소대장의 말을 듣고 취사장에 뜨거운 물을 얻으러 갔지만, 고참에게 군기가 빠졌다는 핀잔과 함께 한바탕 고된 얼차려만 받아야 했습니다. 빈 손으로 돌아와 찬물로 빨래를 계속하고 있을 때 중대장이 지나가면서 그 광경을 보았습니다. “김 이병, 그러다 동상 걸리겠다. 저기 취사장에 가서 뜨거운 물 좀 얻어서 해라.” 신병은 그렇게 하겠다고 대답은 했지만, 이번에는 취사장에 가지 않았습니다. 가 봤자 뜨거운 물은 고사하고..

사색과 방황 2023.07.26

천개의 바람 ᆢ

천개의 바람 ᆢ Do not stand at my grave and weep 내 무덤 앞에 서서 울지 마라. I am not there. I do not sleep. 나는 그곳에 없고. 나는 잠들지 않음이라. I am a thousand winds that blow. 나는 불어오는 일천의 바람이요. I am the diamond glints on snow. 나는 눈 속에 박힌 반짝이는 금강석이요. I am the sunlight on ripened grain. 나는 무르익은 곡식 위의 햇빛이니. I am the gentle autumn rain. 나는 부드러운 가을비니. When you awaken in the morning's hush 네가 아침에 바쁘게 일어날 때 I am the swift uplif..

세상과 만상 2023.07.22

아웃 오브 아프리카 [Out of Africa]

아웃 오브 아프리카 [Out of Africa] 시드니 폴락이 제작, 감독한 1985년 아카데미상 작품상 수상 작품. 각본은 커트 뤼트케가 맡았고, 원작은 이삭 디네센(필명은 카렌 블릭센 피네케)의 동명 소설, 주디스 서먼의 〈이삭 디네센 - 이야기꾼의 삶 Isak Dinesen : The Life of a Storyteller〉, 에롤 트르제빈스키의 〈침묵이 말할 것이다 Silence Will Speak〉이다. 1900년대초를 무대로 카렌 블릭센 피네케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아웃 오브 아프리카〉에서 메릴 스트립은 아프리카 동부로 옮겨가 정략 결혼한 귀족 남편(클라우스 마리아 브란다우어)과 함께 커피 농장을 세우는 덴마크 여자 역을 맡았다. 후에 그녀는 영국의 모험가 데니스 핀치 해턴(로버트 레드포드)..

활동과 취미 2023.07.14

● 임계점의 극복! - 고수와 하수의 차이

● 임계점의 극복! - 고수와 하수의 차이 예전에 "박정희 대통령"이 "소양강댐"을 건설하려고 국내 대표건설사 4곳을 불렀답니다. 각 건설사는 어떻게하면 수주를 받을건지 고민할 때, 한 개의 건설사는 서울지도를 펼쳐놓고 상습침수구역 중 "소양강댐이 건설되면" "침수되지 않을 지역"을 찾아 그곳의 땅을 싸게 샀습니다. 어느 누구도"상습침수구역"이라 거들떠 보지도 않는 땅이었으니 건설사를 투기꾼이라 비난할 필요도 없읍니다. 그 땅이 바로 지금의 "강남구 압구정"입니다.지금도 압구정에는 H건설사 땅이 많이 있고 백화점도 있습니다. 남들이 댐공사로 돈을 벌려고 치열하게 경쟁할 때 한단계 더 멀리 본다는것, 이것이 "임계점을 극복하고" "성공하는 비결" 입니다. 어느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얼음이 녹으면 뭐가 되는지..

세상과 만상 2023.07.14

프란츠 슈베르트 [겨울나그네]

겨울나그네Winterreise D.911 (Op.89) 제작시기1827년 작곡가프란츠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1797~1828) 초연1828년 1월 10일, 빈(첫 번째 곡만 연주) 출판1828년 1월 14일(제1부), 1828년 12월 30일(제2부) 슈베르트가 그의 말년에 빌헬름 뮐러(Wilhelm Müller)의 시에 붙인 연가곡집이다. 슈베르트는 이미 1824년에도 뮐러의 시에 붙인 연가곡집,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를 출판했었기 때문에, 슈베르트는 뮐러의 시에만 두 개의 연가곡집을 남긴 셈이 되었다. 총 24곡으로 이루어져 있고, 슈베르트는 이 곡이 출판되기 1년 전인 1827년에 작곡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슈베르트의 말년의 가장 어두운 정서를 보여주는 노래들로 ..

활동과 취미 2023.0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