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색과 방황

군자삼락(君子三樂).소인삼락(小人三樂)

여풍2 2014. 4. 2. 13:20


 

                                                

 

 

 

    군자삼락(君子三樂).소인삼락(小人三樂) 인간에게는 누구에게나 네가지 고통(苦)과 세가지의 낙(樂)이 있다 했지요 그래서 옛 성인들은 이를 보고 인생사고(人生四苦)라 했으며 이것이 바로 생노병사(生老病死) 이지요 태어날 때의 고통과 늙을 때의 고통 그리고 병을 앓을 때의 고통 마지막으로 죽움에 대한 두려움의 고통이라 했지요 그리고 세가지 낙에는 군자삼락(君子三樂)과 소인삼락(小人三樂)이 있다 했어요 ◆ 군자삼락(君子三樂)이라 함은 첫째는 부모구존 형제무고(父母具存 兄弟無故) 부모가 살아있고 형제가 모두 무탈한 것이고 둘째는 앙불괴어천 부부작어인(仰不傀於天 俯不怍於人) 하늘을 우러러 한점 부끄럼이 없는것이며 셋째는 득천하영재 이교육지(得天下英才 而敎育之) 천하의 인재를 얻어 교육을 시키는 일이라 했지요 그리고 완당(秋史) 김정희는 二色이며 : 사랑하는 사람과 운우지정(雲雨之情)를 나누는 것이고 三酒라 : 벗을 청해 세상사 논하며 술을 마시는 것이라 했지요 그럼 소인삼락(小人三樂)은 그 첫번째가 시간 날 때마다 경치 좋은 산하를 찾아가 보는 일이라 했지요 백두대간 영봉(靈峰)들을 휘젓고 한려수도의 아름다운 섬들을 뒤지면서 장엄한 경관들을 찾아 보는 즐거움이래요 그 두번째는 좋은 벗들과 노는 즐거움이라 했어요 가슴속의 비밀 이야기도 지난 날의 추억담과 함께 나누고 남은 인생을 함께 할 친한 벗들(愛人)과 어울려 노는 것이지요 그 세번째는 맛있는 음식이라 했지요 아름다운 경치가 있고 좋은 친구(愛人)가 있다면 그 다음에는 음식으로 대미를 장식해야 하지요 입에 침이 고이는 맛있는 음식을 같이 먹는 것은 신의 축복이라 했어요 대인(大人)은 대식(大食)하고 중인(中人)은 중식(中食)하고 소인(小人)은 소식(小食)하며 산다고 하는데 그래서 군자는 군자삼락(君子三樂)이 군자의 도(道)요 소인(小人)은 소인삼락(小人三樂)이 소인의 도(道)라 했지요 그럼 군자(君子)와 소인(小人)과의 차이는 어디서 날까요? 공자님 말씀에 소인은 이기입지소인심(利己立志小人心)이요 군자는 이타자의선행심(利他自義善行心)이라 했어요 소인(小人)은 내가 잘되기를 먼저 생각하고 군자(君子)는 남이 잘되기를 먼저 생각한다 했으며 소인은 남의 잘못을 좋아하고 군자는 남의 잘못을 감싸 주고 용서해 준다고 했지요 소인은 자신의 잘못에 관대하고 군자는 남의 잘못에 관대하다 했으며 소인은 타인에 엄격하고 군자는 자신에 엄격하다 했어요 해서 소인도 마음을 닦으면 군자가 될수 있다 하는데 이번기회에 마음을 세심(洗心)하여 군자의 반열에 올라 보심은 어떨런지요? 아니면 좋은 벗이나 애인과 함께 천하(天下)를 주유하면서 소인삼락(小人三樂)의 삼매경에 빠져 즐거움을 나누어 보심도 좋을듯 하네요 입동(立冬)의 하늘에 궃은비는 추적추적 내리고 마음은 빈대떡에 소주 한잔으로 달려가는구려 .... -옮긴 글-


      






     



       
       
       

       

       

       


      '사색과 방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그네 인생길  (0) 2014.07.07
      가시나무 가운데 백합화  (0) 2014.05.08
      나는 젊음을 그리워하지 않는다(독후감)  (0) 2014.03.20
      밤이 되면 왜? 자꾸....  (0) 2014.03.11
      유치환 / 행복  (0) 2014.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