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와 평강

예수님의 초상화 - 워너 솔맨

여풍2 2021. 3. 1. 11:07

예수님의 초상화

 

워너 솔맨의 <머리되신 그리스도>

 

미국 시카코에서 태어난 워너 솔맨(Warner Sallman: 1892–1968)은

「머리되신 그리스도」(Head of Christ)라는 제목으로 예수님의 초상화를 그렸습니다.

그 그림으로 솔맨은 가장 인기 있는 화가가 되었습니다. 예수님의 모습이 담긴 그의 그림책은

1940년도에 500만부 이상이 인쇄되었고 오늘날에도 많은 가정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오늘날까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바로 이 그림입니다.

 

 

이 그림을 그리게 된 배경 이야기입니다.

솔맨은 결혼하고 얼마 되지 않은 한창나이에 중병에 걸렸습니다.

의사는 "당신이 앓고 있는 병은 임파선 결핵입니다. 당신은 앞으로 3개월밖에 더 살지 못할 것입니다."

하고 선언했습니다. 이 말을 들은 솔맨의 마음은 절망적이 되었습니다. 유명한 가수였던 그의 아내는

그 때 임신 중이었으므로 솔맨은 아내에게 더욱 미안한 마음을 갖게 되었고 곧 태어날 아이를 생각하면

잠을 잘 수 없을 만큼 괴로웠습니다.

 

그가 몹시 괴로워하며 매일처럼 절망에 빠져 신음하고 있을 때 그의 아내가 그를 위로하며 말했습니다.

"여보! 3개월밖에 못산다고 생각하지 말고 하나님께서 3개월을 허락해주셨다고 생각하며 감사하며 살아갑시다. 그리고 아무도 원망하지 맙시다. 3개월이 얼맙니까 ? 천금 같은 그 기간을 가장 아름답게 만들어 봅시다. 3개월이나 되는 기간을 살게 허락하신 하나님께 감사합시다." 이 말을 들은 솔맨은 큰 위로를 받았고 용기가 생겼습니다. 그와 아내는 생각을 고쳐먹었고 절망적인 마음을 버리고 남은 나날을 기뻐하며 감사하며 살아갔습니다. 솔맨은 평소처럼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3개월이 지났지만 죽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병원에서 그의 병이 씻은 듯 치유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머리되신 그리스도」는 그 때에 그린 그림입니다.

보통 예수님의 얼굴을 자비하신 모습이나 고난당하시는 얼굴로 그리는데 솔맨은 예수님을 지도자의 모습으로 그리고 강인한 모습으로 그렸습니다. 그림에서 우리는 그리스도의 의로움, 힘, 존경, 권위, 공정성, 성실, 사랑, 연민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마 여러분의 집에도 이 그림이 걸려 있는 분이 있을 것입니다.

 

솔맨은 3개월이란 짧은 기간에 죽음이 덮칠 것이라 생각하지 않고 오히려 3개월이란 귀한 시간을 하나님께서 주셨음을 감사하며 살아간 삶이 그를 괴롭혔던 질병을 하나님께서 치료해 주신 계기가 되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자신에게 주신 하루가 힘들든지 고난중에 있든지 하나님께서 오늘을 주신것 자체에 감사하며 기쁨으로 살아가는 사람에게는 감사하며 기뻐할 일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살전 5:16-18]

 

-옮긴글-

youtu.be/-AeVhTgKQ2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