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과 취미

시인과 나(The Poet And I)

여풍2 2022. 8. 31. 11:56

시인과 나(The Poet And I)

- 윤세원, Frank Mills, Paul Mauriat, Richard Clayderman

 

윤세원이 번안해 부른곡으로 운세원은 방송국 합창단 출신으로 1978년 "환상"으로 데뷔하면서 신인상을 수상하는 등 화려하게등장하였고 가수활동과 방송 DJ를 하다가 갑작스런 은퇴로 아쉬움을 남겼다. 이 곡은 1979년 발표한 음반 "나 이대로 살리라"를 발표하면서 연주곡이었던 이곡에 가사를 붙여 발표한 것.

 

허문기 작사, 외국곡, 노래 윤세원 "시인과 나(1979)"

https://youtu.be/cYiLY4pLy4g

시인과 나(The Poet And I) * 윤세원 & Frank Mills *追憶의 香氣 & K.P(3-117)

저 맑은 물 숲속에서 갈잎의 노래하며 아무도 모르게 간직한 사랑 여울물 흐르듯 다가오는 다정한 그...

 

저 맑은 물 숲 속에서 갈잎에 노래하며

아무도 모르게 간직한 사랑

 

여울물 흐르듯 다가오는 다정한 그 미소

내 맘 속에 가득 찬 사랑의 이야기 루 ...

 

내 사랑 떠나버린 마음 속의 이야기

그리운 내 마음은 구름에 흐르고

 

아물던 가지 끝에 아련하게 떠오르고

힘든 밤바람 소리는 내 맘을 달래네 우 ...

 

강물 따라 이제라도 되돌아가면

그리운 그 얼굴 그곳에 있나 우 ...

 

가 허문기의 시적인 가사가 곡의 선율과 잘 어우러지고 윤세원의 호소력 있는 소리가 사랑을 떠나보낸 여인의 감정을 잘 전달하고 있는 곡이다. 연주곡 만큼은 아니지만 사랑을 받은 곡이었다.

 

이 곡은 연주곡으로 발표된 곡이다.

"프랭크 밀즈"와 "폴모리아"의 연주는 편곡이 유사해 거의 한 곡처럼느껴지기도 하고 이어 발표한 피아니스트 리챠드 클라이더만 또한 같은 편곡을 사용하고 있는 곡이다.

 

이곡은 1874년 "프랭크 밀즈(Frank Mills)'가 작곡하여 발표한 곡이다.

 

프랭크 밀즈(Frank Mills) 작곡, 연주(피아노) "The Poet and I(시인과 나, 1974)"

https://youtu.be/lWwMjNHMPfM

 

"프랭크 밀즈(Frank Mills)"는 캐나다 줄신의 피아니스트 겸 작곡가 이자 가수이기도 하다. 몬트리올에서 태어나 자란 프랭크 밀즈는 3살 때부터 피아노를 배웠고 어머니는 피아니스느 아버지는 테너로 음악 가정에서 음악적 재능을 물려받았다. 17세 대 부모가 모두 암으로 타계하였고 맥길 대학에서 공학을 전공하다 음악으로 진로를 바꾼다. 1960년대 후반 밀즈는 음악그룹 "Bells"의 멤버가 되었다가 탈퇴하고 CBC TV에서 피아니스트로 일하면서 솔로 가수로 음반을 발표한다. 1971년 싱글앨범 "Love Me, Love Me, Love"를 발표하였고 이 곡은 캐나다 차트에서 1위, 빌보드 핫 100에서 46위, 빌보드 이지 리스닝 차트 8위로 정점을 찍었다.https://youtu.be/z_tFzkOmjys

 

1974년 "뮤직 박스 댄서(Music Box Dance)"가 피처링된 앨범을 발매했지만, 초기에는 히트를 치지 못했다. 1978년 캐나다 폴리도 레코드사에서 재계약할 때 B사이드에 "뮤직 박스 댄서"가 있는 신곡을 싱글로 발매했다. 이 싱글은 캐나다의 라디오 방송국에 보내졌지만, 오타와에 있는 팝 방송국인 CFRA-AM에도 실수로 한 부 보내졌다. 프로그램 감독은 실수로 A면이 아닌 B면을 방송했다. 이후 그는 "뮤직 박스 댄서"를 좋아했고, 이를 방송국의 재생목록에 추가해 오타와 계곡의 한 라디오 방송인 소형 방송국에서이 음반을 캐나다 히트곡으로 만들었다. 이 앨범은 캐나다에서 골든 디스크가 되었고, 이로 인해 미국의 Polydor는 앨범과 싱글을 발매하게 되었다.

 

싱글과 앨범 모두 히트를 쳤다. 밀리언셀러로 등극한 싱글은 1979년 봄 빌보드 핫 100에서 3위, 빌보드 이지 리스닝 차트 4위에 올랐고, 앨범은 빌보드 탑 앨범 차트 21위에 오르며 금빛을 발했다.폴리도르는미국 싱글 앨범을 깬 것에 대해 TV 방송국 WNGE에 금상을 수여했다.

 

이 시기에 함께 발표한 곡이 "시인과 나(The Poet and I)"로 이곡은 캐나다와 미국에서가 아니라 유럽과 아시아에서 더 큰 사랑을 받는다.

 

"프랭크 밀즈"가 "뮤직 박스 댄서(Music Box Dance)"와 함께 최초로 발표(1974)하고

"뮤직 박스 댄서(Music Box Dance)"가 큰 사랑을 받은 후 재조명 받으며 1978년 다시 발표한 "시인과 나(The Poet and I)" 역시 사랑을 받으면서 유럽애서 커버한 음반들이 발표되었다. 먼저 발표한 것은 "폴모리아 악단(Paul Mauriat Orchestra)"으로 폴모리아 악단의 이곡도 큰 사랑을 받아서 친숙한 곡이 되었다.

 

이곡은 유럽과 아시아에서 먼저 사랑받은 후 미국에서 빌보드 1위까지 오르기도 하였다.

그에 큰 역할을 한 연주가 명료한 피아노 연주와 함께 사랑스런 코러스가 포함된 폴모리아의 연주일 것이다.

 

Frank Mills 작곡, 연주 Paul Mauriat Orchestra "The Poet and I"

https://youtu.be/OaEqCZBKPXs

 

1970~80년대를 풍미했던 대중적인 프랑스 출신 피아니스트 리챠드 클라이더만의 연주도 상당히 많이 듣던 곡이다. 건반의 탄주가 조금 더 감성적으로 들리는 클라이더만의 연주다.

 

프랭크 밀즈(Frank Mills) 작곡, 연주 Richard Clayderman(피아노)

"The Poet and I(시인과 나)"

https://youtu.be/Y5dBrfZgaDM

[옮긴글]

'활동과 취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a furtiva Lagrima (남몰래 흐르는 눈물)  (0) 2022.09.09
*人生의 잔고(殘高).  (0) 2022.09.02
’曺秀美의 애국심, 그리고 보리밭’  (0) 2022.08.28
Danny Boy  (0) 2022.08.28
Danny Boy  (0) 2022.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