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과 만상

[스크랩] 황무지(The Waste Land) / 토마스 엘리엇 (Thomas Stearns Eliot)

여풍2 2013. 6. 5. 22:41

황무지(The Waste Land)
         
                                                                 토마스 엘리엇 (Thomas Stearns Eliot)


 

1. 사자(死者)의 매장

 

4월은 가장 잔인한 달, 죽은
땅에서 라일락을 키워내고, 기억과
욕망을 뒤섞고, 봄 비로
둔한 뿌리를 휘저었나니.
겨울은 우리를 따뜻이 했다, 대지를
망각의 눈으로 덮고, 메마른
구근으로 작은 생명을 먹였나니.
여름은 우리를 놀라게 했다, 스탄베르제시 너머로
비를 몰고 왔나니, 우리는 회랑에 멈추어,
햇빛 속으로, 호프가르텐 공원으로 가서
커피를 마시고, 한 시간 동안 이야기했다.
저는 러시아인이 아니예요, 리투아니아 출신이고, 진짜 독일인이어요.
그리고 우리가 어려서, 삼촌인
대공의 집에 머물 때, 그는 나를 썰매에 태웠조,
나는 무서웠어요. 그는 말했죠, 마리,
마리야, 꼭 잡아. 그리고 우리는 아래로 갔조.
산 중에, 거기에선 당신은 자유롭지요.
나는 많은 밤에 독서를 하고, 겨울엔 남쪽으로 갑니다.

 

움켜잡는 뿌리는 무엇이며, 이 돌무더기
쓰레기에서 어떤 가지가 자라는가? 인간의 아들이여,
당신은 말도 추측도 못할 거요, 당신은 단지
부서진 영상 더미만 알죠, 거기엔 햇빛이 비치고,
죽은 나무는 그늘을 주지 못하고, 귀뚜라미는 위안을 주지 못하고,
메마른 돌은 물소리를 내지 못한다. 단지
이 붉은 바위 아래에만 그늘이 있다,
(이 붉은 바위 그늘 아래로 들어오시오)
나는 아침에 당신의 등 뒤로 걸어오거나
저녁에 당신을 마중하여 일어서는 당신의 그림자와는
다른 무엇을 당신에게 보여주겠소.
나는 당신에게 한 줌의 티끌 속에 잇는 두려움을 보여주겠소.
                 바람은 신선하게
                 고향으로 부는데
                 애란의 나의 님은
                 어디에 있느뇨?
"당신는 일 년 전에 처음 저에게 히야신쓰를 주셨죠,
사람들이 저를 히야신쓰 아가씨라 불렀답니다."
--그러나 늦게, 히야신쓰 정원에서, 당신의 팔 가득히,
당신의 머리는 젖은 채, 우리가 돌아왔을 때, 저는
말할 수 없었어요, 제 눈도 못보았죠, 저는 살아 있지도
죽어 있지도 않았죠, 저는 무를 알았답니다,
빛의 중심, 침묵을 들여다보면서.
바다는 거칠고 쓸쓸하오.

 

유명한 천리안인 소소스트리스 부인은
독감에 걸렸지만, 그래도
유럽에서 가장 신통력있다고 알려졌다,
사악한 카드 한 벌을 가진. 그녀는 말했다,
이게 당신 카드요, 익사한 페니키아 선원,
(저건 그의 눈이었던 진주다. 보아라!)
이건 바위의 여인, 벨라도나,
여러 장소의 여인.
이건 세 개의 통널을 가진 사람, 이건 수레바퀴,
이건 애꾸눈 상인, 그리고 이 카드는
빈 것인데, 그가 짊어지고 가는 것,
그건 나도 볼 수 없어. 교수형 당한
사람이 안보이는데. 익사를 조심해.
군중들이 보이는데, 원을 이루어 걷고 있네,
고마워. 혹시 에퀴톤 여사를 만나면
천궁도를 내가 직접 가져간다고 말하게,
요즈음엔 매우 조심해야 하거든.

 

허망한 도시,
겨울 새벽의 갈색 안개 아래,
런던교 위로 군중이 흘러간다, 아주 많이,
나는 죽음이 그리 많이 풀어놓았다고 생각치 못했다.
짧은 한숨을 가끔 내쉬며,
각자가 자신의 발밑만 쳐다보았다.
언덕을 올가가고 킹 윌리엄 가를 내려갔다,
성 메어리 울노쓰 사원이 시간을 알리는 곳으로
아홉시의 마지막 종소리가 죽은 소리를 냈다.
거기서 나는 아는 사람을 만났다, 소리쳐 그를 세웠지: "스텟슨!
당신은 밀라에에서 나와 같은 배에 있었지!
지난 해 정원에 심은 시체가
싹트기 시작했나? 금년엔 꽃이 필까?
아니면 갑작스런 서리가 화단을 망쳤나?
오 개는 거기서 멀리하게, 그건 인간의 친구라네,
그렇지 않으면 발톱으로 그걸 다시 파낼거네,
당신! 위선적인 독자!--내 동포,--내 형제여!"


 

영국시인 토마스 엘리엇의 "황무지"

총 5부로 구성되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유명한 제 1부입니다.

 

20100410   星江

 

출처 : 그리움이 흐르는 하얀 강
글쓴이 : 星江 원글보기
메모 :

'세상과 만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Happy New Year!  (0) 2013.12.27
연리지(連理枝)  (0) 2013.10.28
[스크랩] [시해설] 유치환 : 깃발  (0) 2013.06.05
"진인사대천명" - 치매예방법  (0) 2013.05.27
행복의 특권 /손 아처지음 /청림출판  (0) 2013.0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