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화(樹話) 김환기 수화 김환기가 세상을 떠나기 1년 전 1973년에 그린 대작 "10만개의 점" 수화 김환기님의 작품들은 따뜻함을 느낄 수 있고 고국에 대한 그리움으로 산, 달, 매화, 달항아리, 여인등이 소재가 된다. 그림은 보는 이의 시선에서 나름 감상하면 되는데 그의 작품들 중 무수한 점으로 전체화면을 가득채운 작품들이 여럿.. 무엇을 말하고자 함인지. 그 해답을 둘째 따님의 얘기에서 풀어낼 수 있었다. 김금자 씨는 "아버지 그림을 보며 깜짝 놀랄 정도로 가슴이 뛰었다"고. "남들이 보면 희열에 차서 점을 찍는다고 말하겠지만 딸 관점에서 보면 점을 찍으면서 병을 얻으신 것 아닌가 생각돼요. 하루 16시간 점을 찍다 보니 목에 디스크도 오고…" "뉴욕에 계실 때 편지를 보내셨는데, 낮에는 태양볕이 아까워서, 밤에는 전깃불이 아까워서 그리고 또 그렸다는 내용이 있었지요." 그리움, 10만개 점만큼의 인연... 전남 신안 부호의 아들로 태어나 화가가 되기로 한 이후 늘 생활고에 시달리고뉴욕에 와서는 디스크로 고생하면서도 의료보험료를 낼 돈이 없어 병원에 갈 생각도 못 했다는데. 작품이 132억원에 팔리고 한국 최고가 작품 리스트 1위부터 8위를 석권한 그가 누릴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고 한다..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 김환기, 캔버스에 유채, 236cm×172cm, 1970 저녁에 ...김광섭 저렇게 많은 중에서 별 하나가 나를 내려다본다 이렇게 많은 사람 중에서 그 별 하나를 쳐다본다 밤이 깊을 수록 별은 밝음 속에서 사라지고 나는 어둠 속에 사라진다 이렇게 정다운 너 하나 나 하나는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 수화(樹話) 김환기(1913~1974)는 이 시를 이국땅에서 읽자마자 붓을 집어 들었다. 마지막 구절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에 매료됐기 때문. 2m가 넘는 커다란 캔버스에 점을 찍기 시작했다. 2미터가 넘는 캔버스에 점을 하나하나 찍으며 작가가 얼마나 많은 생각과 고민을 했을지 느껴진다. 혼신의 힘을 다하여 1970년 완성한 이 그림을 수화는 제1회 한국미술대상전에 출품하고는 대상을 받았다. 수화는 당시 지구 반대편인 미국 뉴욕에서 하루 16시간, 온종일 작업에만 매달렸다고 한다.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1970)는 고국에 대한 그리운 감정이 녹아있다. 김환기는 자신의 일기에 이렇게 썼다. "서울을 생각하며 오만가지 생각하며 찍어가는 점... 내가 그리는 선, 하늘 끝에 더 갔을까. 내가 찍은 점, 저 총총히 빛나는 별만큼이나 했을까..." 그에게 점 하나를 찍는 것은 깊은 사유와 수행의 결과이다..
그의 일생에 따라 작품세계도
'론도' 김환기, 캔버스에 유채, 61x72cm, 1938
'피난열차' 김환기, 캔버스에 유채, 37 x 53cm, 1951
'여인과 매화와 항아리' 김환기, 캔버스에 유채, 61 X 41 cm, 1956
뉴욕시대의 대표 작품
'봄의 소리' 김환기, 캔버스에 유채, 178 x 128cm, 1966Louis Hector Berlioz 꿈과 카프리스 Op.8 Daniel Barenboim, Orchestre de Par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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