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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7번 - Mozart - Piano Concerto No 27 in B-flat major, K 595

여풍2 2019. 6. 1. 06:47


View of Narrden - Jacob Isaacksz,Van Ruisdael

View of Naarden, 1647, Oil on panel, 34.8 x 67 cm, Museo Thyssen-Bornemisza, Madrid, INV. Nr. 354 (1930.99)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7번  -  Mozart - Piano Concerto No 27 in B-flat major, K 595


모차르트의 〈피아노 협주곡 27번〉은 1791년 12월 5일, 죽음을 맞기 전인 이 해 초 그의 마지막 피아노 협주곡으로 작곡한 곡이다.

이 협주곡은 아무 거리낌 없이 솔직하게 표현되고 있으며, 더할 나위 없이 맑고 투명한 음과 분위기를 지닌다.

The Piano Concerto No. 27 in B major, K. 595, is Wolfgang Amadeus Mozart's last piano concerto;

it was first performed early in 1791, the year of his death.



모차르트의 마지막 무대, 마지막 피아노 협주곡 

 

이 피아노 협주곡은 1780년대 말부터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었던 모차르트가 수입을 얻기 위해 예약연주회를 다시 열어야겠다고

생각하고 작곡한 작품으로 추정된다. 이전의 피아노 협주곡과 비교할 때 보다 더욱 새로워진 면모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만약 모차르트가 피아노 협주곡을 계속해서 작곡했다면 또 하나의 전환점이 되었을지도 모를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럼에도 모차르트의 마지막 피아노 협주곡이 된 이 곡은 그의 생애 마지막 해에 작곡되었으며,

모차르트의 마지막 무대를 장식했던 작품으로 기록되고 있다.

  

 "어린시절 너는 어린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어른스러웠으며 네가 클라비어에 앉아 있거나 음악에 몰두하고 있을 때면

아무도 감히 너에게 농담조차 걸 수 없었다. 심지어 너무나 엄숙한 너의 연주와 일찍 개화한 너의 재능과 생각에 잠긴

진지한 네 작은 얼굴을 지켜보았던 여러 나라의 많은 사람들은 네가 오래 살 수 있을지 걱정했다."


주요작품 대부분이 사후에야 출판되었기 때문에 모차르트는 자신의 계파를 만들지 못했다.

비록 1795년경에 이미 그의 오페라들이 독일 전역에 퍼져 있었지만 같은 해 런던에는 그의 작품이 거의 알려져 있지 않았다.

낭만주의시대에 모차르트는 바흐와 베토벤을 제외한 그 어떤 음악가도 근접할 수 없는 숭배의 대상이 되었으며

오늘날에도 그의 작품이 갖는 아름다움과 심오함, 완전함은 청중들의 찬탄과 기쁨을 자아내고 있다.

거의 모든 장르의 음악에서 놀라운 재능을 보여주었고 그중에도 특히 오페라의 등장인물에 성격을 부여하는 능력은 아마도

베르디를 제외한 그 어떤 작곡가도 따를 수 없을 것이다. 오랜 세월 동안 사람들이 고대 그리스의 유물에 대해 향수를 가졌던 것과

마찬가지로 미래의 인류는 모차르트의 음악에서 서양 음악이 이룩한 완전함의 극치를 찾을지도 모른다.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Concerto) 27번

모차르트(Mozart, 1756-1791)가 작곡한 피아노 협주곡 27번 K.595 입니다.
모차르트는 최악의 적이라 할지라도 손을 내밀고 싶을 정도로 곤궁한 상태인 죽던 해 1791년 1월

최후의 피아노 협주곡 27번을 쓰게 됩니다.
음악학자 아이슈타인(Alfred Einstein)은 "이 곡은 영원으로 향하는 길목에 서 있다"라는 말을 한 바 있습니다.

 (모차르트의 곡들을 쾨헬 번호로 정리한 사람이 그의 6촌 지간인 음악학자 알프레드 아인슈타인(Alfred Einstein)이다.)


Emil Gilels/Kurt Masur - W.A. Mozart: Piano Concerto No. 27 in B-flat major,

K. 595 (1983)       


신이 사랑한 천재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18세기 빈 고전주의 악파의 대표적인 인물로 다섯 살에 처음 작곡을 시작하여

어떤 작곡가도 따르지 못할 정도로 짧은 시간에 다양한 양식의 많은 작품을 남겼다.

그의 교향곡은 베토벤에게 영향을 미쳤고, 가극은 베버에게 계승되었다.

그 외에도 차이코프스키, 구스타프 말러 등도 모차르트를 존경해서 그에게 헌정하는 음악을 작곡하기도 했다.


인류 역사상 최고의 천재로 추앙받는 인물 중 한 명이 바로 작곡가 모차르트이다.

그는 1756년부터 1791년까지 단 서른여섯 해를 살았을 뿐이지만, 고전음악의 전 영역에 걸쳐 방대한 분량의 작품을 남겼다. 그가 작곡한 곡들은 오늘날까지 꾸준히 연주되고 있으며, 1984년에는 피터 셰이퍼의 희곡을 영화화한 〈아마데우스〉는

모차르트에 관련된 여러 가지 전설을 모티브로 삼아 큰 인기를 끌었다.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는

1756년 1월 27일 잘츠부르크 궁정음악가인 레오폴트 모차르트와 어머니 안나 마리아 모차르트 사이에서 태어났다.

모차르트의 위로 더 많은 자식이 있었으나 모두 어려서 죽고, 누나인 난네를만이 이후까지 살아남았다.

모차르트는 어렸을 때부터 음악에 천재성을 보였으며, 글을 쓰기 전부터 바이올린을 켰다고 한다.

네 살 때는 하프시코드를 연주하기 시작했고, 다섯 살 때는 각종 소품들을 작곡했다.

그는 눈을 가리고도 피아노를 연주했다고 하며, 한 번 들은 곡을 재연하는 것을 물론이고 즉흥연주에도 능했다고 한다.

[Quoted from Wiki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