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웃나라 고교야구
https://youtu.be/iSxRN-ZVIIg?si=2cLsOEFG65Uq3opD
교토에 재일조선인들이 세운 ‘교토국제고’의 한국어로 만든 교가 가사 전체는 아래와 같더군요
(1절)
동해 바다 건너서 야마도 땅은 거룩한 우리 조상 옛적 꿈자리
아침 저녁 몸과 덕 닦는 우리의 정다운 보금자리 한국의 학원
(2절)
서해를 울리도다 자유의 종은 자주의 정신으로 손을 잡고서
자치의 깃발 밑에 모인 우리들 씩씩하고 명랑하다 우리의 학원
(3절)
해바라기 우리의 정신을 삼고 문명계의 새지식 탐구하면서
쉬지않고 험한길 가시밭 넘어 오는 날 마련하다 쌓은 이 금당
(4절)
힘차게 일어나라 대한의 자손 새로운 희망길을 나아갈때에
불꽃같이 타는 맘 이국 땅에서 어두움을 밝히는 등불이 되자
스포츠 기사에 실렸던 1절 뿐만 아니라 4절까지 전체를 보니 새삼 느낌이 다르게 다가오는군요
- 교토국제고 가사와 의미
동해바다 건너서 야마도(大和) 땅은 거룩한 우리 조상 옛적 꿈자리
아침 저녁 몸과 덕 닦는 우리의 정다운 보금자리 한국의 학원
이 가사의 의미는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있습니다:
"동해 바다 건너서 야마토(大和) 땅은": 여기서 "야마토(大和) 땅"은 일본 본토를 가리키는 표현입니다. "동해 바다 건너서"는 한국에서 일본으로 가는 방향을 말하며, 일본의 중심지(야마토)를 의미합니다.
"거룩한 우리 조상 옛적 꿈자리": 이 부분은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과 역사적인 뿌리를 강조하는 내용으로 보입니다. 한국의 조상들이 가졌던 이상과 꿈이 일본에서도 계속 이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고 있습니다.
"아침 저녁 몸과 덕 닦는 우리의": 이 부분은 학생들이 열심히 학업과 인성을 닦으며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표현한 것입니다.
"정다운 보금자리 한국의 학원": 교토국제고등학교를 "한국의 학원"으로 표현하며, 학생들에게 정서적인 안식처가 되는 학교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야마토 (大和) 역사적 배경과 문화적 의미
"야마토(大和)"라는 단어는 일본에서 역사적, 문화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야마토"는 일본의 고대 국가와 문화를 상징하는 용어로, 일본의 기원과 정체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이름 중 하나입니다. 야마토(大和)는 일본의 고대 국가와 문화를 상징하며, 일본의 정체성과 자부심을 나타내는 중요한 단어입니다
1. 고대 일본 국가
야마토는 일본 역사에서 3세기부터 7세기까지 존재했던 고대 국가를 가리킵니다. 이 시기의 일본은 야마토 정권에 의해 통일되어, 후에 일본의 천황제와 중앙집권 국가로 발전하게 됩니다. 이 야마토 정권은 오늘날 나라(奈良) 지역을 중심으로 발전했으며, 일본의 기원과도 깊이 연관된 시기입니다.
2. 일본의 상징
"야마토"는 일본을 상징하는 단어로, 일본인들에게는 고유의 문화와 전통을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야마토 정신(大和魂)"이라는 표현은 일본인의 전통적인 정신과 가치를 나타내며, 애국심과 무사도 정신을 포함한 일본인의 정체성을 상징합니다.
3. 일본의 별칭
"야마토"는 일본 그 자체를 지칭하는 용어로도 사용됩니다. 이는 일본의 기원과 고유한 문화를 강조하는 표현으로, 일본을 가리키는 시적이고 상징적인 표현입니다.
따라서 "야마토"라는 단어는 일본의 역사, 문화, 전통을 깊이 상징하는 용어로, 일본인의 정체성과 자부심을 나타내는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즉 야마토는 일본 자체를 의미하고 야마토땅이라고 하면 일본 본토를 의미한다고 광범위하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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